• HOME >
  • 교육과정소개 >
  • 리더십
  • > 리더십일반

조선왕조실록, 500년 리더십

 환급과정 
강사
이동연
유형
리더십일반
교육시간
16 시간
접수기간
2017.11.17~2017.11.29
교육기간
2017.12.01~2017.12.31
교재
선택 교육대상 교육기간 접수기간 교육비
근로자카드 2017.12.01~2017.12.31 2017.11.17~2017.11.29 60,800원
일반과정 대기업 중견기업 우선지원대상기업 2017.12.01~2017.12.31 2017.11.17~2017.11.29 73,000원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선택 구분 수강료 지원금액
VOD 73,000원 0원
총 결제금액
VOD
73,000원
지원금액
0원
73,000

과정소개

급변하는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리더십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리더를 포함한 모든 조직원이 리더십의 중요성을 깨닫고 성장할 때 조직은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본 과정에서는 조선왕조 500년의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 속에서 역대 왕들이 어떤 리더십을 발휘했는지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대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리더십의 법칙들을 소개한다.

학습목표

1. 조선왕조 500년의 시대별 역사적 배경과 리더십을 분석하여 다양한 리더십 항목을 이해할 수 있다.
2. 역사적 사실이 시사하는 바를 경영학의 리더십적 관점에서 지금의 우리에게 적용해 볼 수 있다.
3. 조직의 성공과 실패에 있어 리더역할의 중요성을 알고 조직성장의 필요한 리더십 역량을 인지할 수 있다.

수료기준

진도율 80% 이상 필수 (80% 미만 시 미수료)
100점 만점 기준 평가항목(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합산60점 이상
- 시험 40%, 과제 50%, 진행단계평가 10%반영

수업방법

웹기반학습

출석인증방식

로그인 후 차시별 80% 이상 학습 방식

특징및장점

1.역사 이야기를 의미있게 전달하기 위한 지식문화형 콘텐츠로 접근
- 각 왕의 시대적 환경과 관련 에피소드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달
- 역사적 의미와 시사점을 해석해줌으로써 역사에 대한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업무에서의 활용방안 모색
2. 조선시대와 현재를 넘나들며 과거와 현재의 상황 및 리더십을 연결
- 각 왕들의 대표적인 사건들을 사례로 풀어서 설명 후 대담으로 왕의 리더십에 관한 특징을 대화로 알기 쉽게 설명
- 현재의 기업 사례를 통해 왕의 특징적 리더십을 현재 리더의 모습에서 찾아보고,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리더십의 실천방안을 알기 쉽게 설명

교재 및 참고문헌

없음

학습대상

-뿌리깊은 조선왕조 500년의 역사를 통해 조직 관리 능력에 통찰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전 임직원
-리더의 종합적인 분석과 대응능력을 강구하여 리더로서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전 임직원
-리더 자신과 조직원의 리더십을 개선하고 창의적인 조직으로 성장시키려는 임직원

교수진

이동연
▶경력
강연: KIRD(연구개발인력교육). EMC 등
기고: 우리은행사보, 삼성SDS, 삼성생명
방송: SBS, YTN, MBN, CBS 등

평가방법(수료기준)

시험_1 과제_1 진행평가_1
선다형 및 단답형 100점(20문항 출제, 각5점)
- 자동채점 및 강사채점
(100점 만점 기준 평가항목(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합산60점 이상, 시험40% 반영)
서술형 100점(1문항 출제)-강사채점
(100점 만점 기준 평가항목(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합산60점 이상, 과제50% 반영)
선다형 100점(10문항 출제, 각10점)-자동채점
(100점 만점 기준 평가항목(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합산60점 이상, 진행단계평가10% 반영)

강의구성

목차 강의명 강의시간 동영상 파일
1차시 제1차시 [태조실록] 위화도회군, 새로운 세상을 만들다. 30분 샘플보기  
2차시 제2차시 [태종실록] 왕자의 난, 권력 쟁취가 시작되다. 27분
3차시 제3차시 [세종실록] 백성의 노래 봉황음, 군주는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27분
4차시 제4차시 [세조실록] 계유정난, 권력의 화신이 만든 절호의 찬스 28분
5차시 제5차시 [예종실록] 남이의 옥사, 뿌리 깊은 특권세력과 갈등에 맞서다. 29분
6차시 제6차시 [성종실록] 태평성대, 조선정치제도의 기틀을 완성하다. 32분
7차시 제7차시 [연산군일기] 왕권의 이탈과 갈등의 고조로 비극을 맞다. 28분
8차시 제8차시 [중종실록] 조광조와 기묘사화, 급진개혁의 좌절 30분
9차시 제9차시 [선조실록] 백성을 버린 왕, 당쟁과 임진왜란에 턱없이 무너지다. 31분
10차시 제10차시 [광해군일기] 용의 꼬리 VS 뱀의 머리, 실리외교를 택하다. 29분
11차시 제11차시 [인조실록] 인조반정, 조선 역사의 수레바퀴는 거꾸로 돌아가고 있었다. 33분
12차시 제12차시 [숙종실록] 환국정치의 달인, 여인들 뒤에 감춰진 카리스마 정치 29분
13차시 제13차시 [영조실록] 아들을 죽인 왕, 탕평을 위한 이이제이로 조정의 기강을 잡다. 26분
14차시 제14차시 [정조실록] 정조의 화성천도, 개혁의 실패만은 아니였다. 29분
15차시 제15차시 [철종실록] 강화도령 철종, 특정세력과의 인연의 결과는? 25분
16차시 제16차시 [고종실록]아관파천, 함께 꿈꾸는 미래가 있느냐? 30분

수강후기

15개의 수강후기가 있습니다.

번호 제목 만족도 작성자 등록일
15 직무향상에 직접적인 도움보다는 보다 넓은 지식과 인생의 통찰력을 가지는데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강*정 2017-11-24
14 제가 앞으로 어떤 리더십을 선택하여 나아가야하는지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정*정 2017-11-11
13 도움되었습니다 김*해 2017-10-18
12 리더의 자질에 대해 재미있게 알게 되었어요. 김*영 2017-09-24
11 조선 왕 16명의 리더십을 공부하면서 리더십을 발휘하여 성군의 왕으로 평가를 받거나 그러지 못하게 평가를 받는 것을 보면서, 관리자로서 되돌아보니 조직원을 관리함에 있어 체계적이지 못하고 즉흥적이 었던 것이 많았다고 생각 됩니다. 이제는 배운 것을 바탕으로 대상과 사안 그리고 처한 환경에 맞는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더욱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 입니다. 이*태 2017-09-08
10 역사 최*숙 2017-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