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교육과정소개 >
  • 리더십

조선왕조실록, 500년 리더십

 환급과정 
강사
이동연
유형
리더십일반
교육시간
16 시간
접수기간
2018.06.19~2018.06.28
교육기간
2018.07.01~2018.07.31
교재
선택 교육대상 교육기간 접수기간 교육비
근로자카드 2018.07.01~2018.07.31 2018.06.19~2018.06.28 60,800원
일반과정 대기업 중견기업 우선지원대상기업 2018.07.01~2018.07.31 2018.06.19~2018.06.28 72,960원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도움말
선택 구분 과정명 수강료 지원금액
VOD 조선왕조실록, 500년 리더십 73,000원 0원
※ 교재구입은 근로자카드로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교재구입시 자부담이 발생되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구입하고자 하는 교재를 체크하셔서 수강신청 후 교재 결제까지 완료하셔야 합니다.
총 결제금액
VOD
73,000원
지원금액
0원
73,000

과정소개

급변하는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리더십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리더를 포함한 모든 조직원이 리더십의 중요성을 깨닫고 성장할 때 조직은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본 과정에서는 조선왕조 500년의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 속에서 역대 왕들이 어떤 리더십을 발휘했는지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대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리더십의 법칙들을 소개한다.

학습목표

1. 조선왕조 500년의 시대별 역사적 배경과 리더십을 분석하여 다양한 리더십 항목을 이해할 수 있다.
2. 역사적 사실이 시사하는 바를 경영학의 리더십적 관점에서 지금의 우리에게 적용해 볼 수 있다.
3. 조직의 성공과 실패에 있어 리더역할의 중요성을 알고 조직성장의 필요한 리더십 역량을 인지할 수 있다.

수료기준

※ 환산점수 총점 60점 이상시 수료가능
※ 진도율 80% 이상 진행 필수 (1일 8차시 이상 불가)

평가항목 배점 평가비중 환산점수
진행평가 100점 10% 100점일경우 10점으로 반영
시험 100점 40% 100점일경우 40점으로 반영
과제 100점 50% 100점일경우 50점으로 반영
총점 300점 100% 총점 100점 반영

수업방법

웹기반학습

출석인증방식

로그인 후 차시별 80% 이상 학습 방식

특징및장점

1.역사 이야기를 의미있게 전달하기 위한 지식문화형 콘텐츠로 접근
- 각 왕의 시대적 환경과 관련 에피소드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달
- 역사적 의미와 시사점을 해석해줌으로써 역사에 대한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업무에서의 활용방안 모색
2. 조선시대와 현재를 넘나들며 과거와 현재의 상황 및 리더십을 연결
- 각 왕들의 대표적인 사건들을 사례로 풀어서 설명 후 대담으로 왕의 리더십에 관한 특징을 대화로 알기 쉽게 설명
- 현재의 기업 사례를 통해 왕의 특징적 리더십을 현재 리더의 모습에서 찾아보고,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리더십의 실천방안을 알기 쉽게 설명

교재 및 참고문헌

없음

학습대상

-뿌리깊은 조선왕조 500년의 역사를 통해 조직 관리 능력에 통찰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전 임직원
-리더의 종합적인 분석과 대응능력을 강구하여 리더로서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전 임직원
-리더 자신과 조직원의 리더십을 개선하고 창의적인 조직으로 성장시키려는 임직원

교수진

이동연
▶경력
강연: KIRD(연구개발인력교육). EMC 등
기고: 우리은행사보, 삼성SDS, 삼성생명
방송: SBS, YTN, MBN, CBS 등

평가방법(수료기준)

진행평가_1 시험_1 과제_1
선다형 100점(10문항 출제, 각10점)-자동채점
(100점 만점 기준 평가항목(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합산60점 이상, 진행단계평가10% 반영)
선다형 및 단답형 100점(20문항 출제, 각5점)
- 자동채점 및 강사채점
(100점 만점 기준 평가항목(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합산60점 이상, 시험40% 반영)
서술형 100점(1문항 출제)-강사채점
(100점 만점 기준 평가항목(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합산60점 이상, 과제50% 반영)

강의구성

목차 강의명 강의시간 동영상 파일
1차시 제1차시 [태조실록] 위화도회군, 새로운 세상을 만들다. 30분 샘플보기  
2차시 제2차시 [태종실록] 왕자의 난, 권력 쟁취가 시작되다. 27분
3차시 제3차시 [세종실록] 백성의 노래 봉황음, 군주는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27분
4차시 제4차시 [세조실록] 계유정난, 권력의 화신이 만든 절호의 찬스 28분
5차시 제5차시 [예종실록] 남이의 옥사, 뿌리 깊은 특권세력과 갈등에 맞서다. 29분
6차시 제6차시 [성종실록] 태평성대, 조선정치제도의 기틀을 완성하다. 32분
7차시 제7차시 [연산군일기] 왕권의 이탈과 갈등의 고조로 비극을 맞다. 28분
8차시 제8차시 [중종실록] 조광조와 기묘사화, 급진개혁의 좌절 30분
9차시 제9차시 [선조실록] 백성을 버린 왕, 당쟁과 임진왜란에 턱없이 무너지다. 31분
10차시 제10차시 [광해군일기] 용의 꼬리 VS 뱀의 머리, 실리외교를 택하다. 29분
11차시 제11차시 [인조실록] 인조반정, 조선 역사의 수레바퀴는 거꾸로 돌아가고 있었다. 33분
12차시 제12차시 [숙종실록] 환국정치의 달인, 여인들 뒤에 감춰진 카리스마 정치 29분
13차시 제13차시 [영조실록] 아들을 죽인 왕, 탕평을 위한 이이제이로 조정의 기강을 잡다. 26분
14차시 제14차시 [정조실록] 정조의 화성천도, 개혁의 실패만은 아니였다. 29분
15차시 제15차시 [철종실록] 강화도령 철종, 특정세력과의 인연의 결과는? 25분
16차시 제16차시 [고종실록]아관파천, 함께 꿈꾸는 미래가 있느냐? 30분

수강후기

41개의 수강후기가 있습니다.

번호 제목 만족도 작성자 등록일
41 직원들을 관리 할때 많은 활용이 될것 같습니다 차*희 2018-06-18
40 매사는 순리대로 해야하는데 자기주장을 너무 앞세워 정책결정을 할 경우 오류가 많이 생겨 그 피해는 오직 국민들에게만 돌아간다는 것을 지도자들은 알아야 할것같다 최*용 2018-05-31
39 , 이*연 2018-05-30
38 과거의 현재를 비교하면서 교육을 받을수 있어 좋았습니다. 황*주 2018-05-29
37 현장 작업자들에게 리더로써 바르게 이끌어 갈수 있는 계기가 된것 같으며 또한 나의 리더에 대한 그사람들에 대한 평가를 알수가 있을것같음. 최*석 2018-05-22
36 관리자로서의 모습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었고, 여러가지 경우와 사례에서 나 자신과의 비교를 해볼수 있었다.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수 있었던거 같다. 정*철 2018-05-16
1 2 3 4 5 6 7